The Academic Collocation List

[삶을 위한 영어자료 3] 학술영어 표현의 보고 -The Academic Collocation List (by Pearson)

단짝처럼 유난히 잘 어울려 다니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진한 커피는 strong coffee라고 하고 힘이 좋은 차는 powerful car라고 말하죠. 하지만 “a powerful coffee”나 “a strong car”라는 표현은 좀처럼 사용되지 않습니다. Strong과 powerful이 의미상 매우 가깝지만 coffee와 car의 경우에는 어울려 다니는 친구가 따로 있는 것이죠.

한국어를 생각해 봅시다. 우리는 “세계평화”라는 말을 쓰지만 “세상평화”라는 말은 쓰지 않습니다. “세상평화”가 완전히 틀린 표현이냐 물으면 꼭 그렇지는 않을 겁니다. 적절한 맥락이 주어진다면 충분히 이해 가능하니까요. 하지만 누군가가 “우리 단체는 세상평화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라고 하면 어색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겠죠.

이런 점을 고려할 때 개별 단어를 하나 하나 외우기 보다는 그 단어와 짝이 되는 단어 즉 연어(collocation)를 함께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세상’과 ‘평화’는 잘 알고 있지만 ‘세상평화’라는 표현이 어색하다는 점을 알지 못한다면 실제 대화나 글쓰기 상황에서 어색한 문장을 만들어 낼 수밖에 없을 테니까요.

오늘 소개해 드릴 자료는 이런 연어(짝궁이 되는 단어들, collocation)중에서도 학술영어에 단골로 등장하는 표현들을 모아놓은 <The Academic Collocation List>입니다. Pearson 출판사에서 구축한 2천 5백만 단어 규모의 학술영어 텍스트 데이터베이스에서 뽑아낸 짝궁단어들의 목록이죠. 정말 좋은 자료입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PDF와 엑셀 파일 포맷으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pearsonpte.com/research/academic-collocation-list/

“The Academic Collocation List (ACL) comprises 2,469 most frequent and pedagogically relevant lexical collocations in written academic English. It was compiled from the written curricular component of the Pearson International Corpus of Academic English (PICAE) comprising over 25 million word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