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발 하라리 vs. 마크 트웨인

유발 하라리가 “현재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내용의 80~90%는 이 아이들이 40대가 됐을 때 전혀 쓸모없을 확률이 크다. 어쩌면 수업 시간이 아니라 휴식 시간에 배우는 것들이 아이들이 나이 들었을 때 더 쓸모 있을 것이다.”라 말했다고 한다. 읽자 마자 마크 트웨인이 했다는 말이 생각났다. “나는 결코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이 나의 교육을 방해하도록 놔두지 않았다 (I have never let my schooling interfere with my education).”

Quote Investigator에 의하면 이런 취지의 말을 처음 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은 마크 트웨인이 아니라 Grant Allen이라고. Allen은 이 아이디어를 퍼뜨리기 위해 자신의 저작 여러 곳에 비슷한 이야기를 남겼다고 한다. 트웨인이 비슷한 취지로 처음 발언한 것은 1907년으로 추정되는데 정확한 표현은 “Don’t let your boy’s schooling interfere with his education.”이었다고 한다.

“I have never let my schooling interfere with my education.”

– This quote has been attributed to Mark Twain, but until the attribution can be verified, the quote should not be regarded as authentic. (Barbara Schmidt, the TwainQuotes website)

Never Let Schooling Interfere With Your Education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