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과 의견

Posted by on Jun 12, 2016 in 강의노트, 말에 관하여, 수업자료 | No Comments

논설문 쓰기를 가르치면서 강조하는 내용 중 하나가 사실과 의견의 구분이다. 사실은 fact로, 의견은 opinion으로 번역된다. 예를 들어 보자. “슬램덩크는 이노우에 다케히코의 농구 만화다.”는 사실이지만, “슬램덩크는 인류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만화다.”는 의견이다. (여기에 토달 사람들이 많을 것 같…) 물론 복잡한 사안의 경우 사실과 의견의 경계는 불분명하지만,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이 둘을 구별하려는 노력은 좋은 논설문 쓰기의 토대가 된다. 그런데…

타임라인을, 포털을 볼 때마다 이게 다 무슨 소용인가 싶다. 논설의 최전선에 있는 일간신문들 조차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지 못할 때가 많다. 작정하고 둘 사이의 경계를 교묘하게 허무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이런 짓거리의 최선두에는 일등을 자처하는 신문이 있다. 이들에게 팩트는 의견의 토대가 아니라 포장일 뿐이다. 자신의 이익을 가리기 위한 위장의 도구, 알약의 주성분이 아닌 설탕 코팅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번 기말 과제에서는 권위를 팩트로 오해하지 않는, 팩트로 권위에 도전하는 글을 많이 읽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