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사 공부 키워드 둘 – 명사의 행동방식 그리고 개념화

대부분의 문법서에서 관사는 독립된 챕터로 구성됩니다. 관사의 복잡도를 고려할 때 별도의 장을 할애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만한 일이죠. 그러나 이같은 구성은 관사의 성격에 대한 오해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이중 가장 큰 문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서 드러납니다.

‘관사 챕터 적어도 세 번은 반복해서 봤는데, 계속 틀리네.’

왜 적지 않은 분들이 이런 경험을 하게 되는지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문장 내에서 관사가 수행하는 기능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관사는 독립적으로 쓰이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관사는 명사와 함께 쓰이죠. 그리고 명사는 굉장히 많구요. 여기에서 관사 챕터를 반복적으로 보는 것만으로 관사를 올바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결론이 자연스럽게 도출됩니다.

반복해서 말씀드리자면 관사는 언제나 명사와 함께 나옵니다. 관사로서 “a”나 “the”가 홀로 쓰일 수는 없죠. “I have a.” 라고 말하면 상대는 분명 “A what?”이라고 대답할 겁니다. “I have a”는 불완전한 문장이니 완성을 하라는 요구입니다. (아마도 이런 면에서 거의 유일한 예외는 “What the…”가 아닐까 싶네요. ^^)

그렇기에 관사는 관사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명사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관사를 명사의 행동 방식과 관련지어 이해해야 한다는 거죠. A군에 속하는 명사는 이런 행동 패턴을, B군에 속하는 명사는 저런 행동 패턴을 보이게 되는데, 이들 행동 패턴을 이해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가 정관사(definite article)나 부정관사(indefinite article), 혹은 무관사(zero article)의 활용 방식인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또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이 있으니, 바로 명사의 종류가 관사의 쓰임을 결정하는 유일한 요소는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명사의 종류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가 특정한 명사를 어떻게 개념화(conceptualization)하는가죠. 예를 들어 명사 ‘result’를 봅시다.

Result는 ‘결과’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표현으로는 ‘as a result’가 있죠. 그런데 여기에서 왜 ‘a’가 붙었을까요? 앞에 특정한 사건을 이야기하고 나서 “그 결과 …”라고 이야기할 때 쓰는 말인데 “a”가 붙는 이유는 뭘까요? 반드시 “a result”가 되어야 할까요?

사실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예문을 보시죠.

“I tested the new app. The result was quite satisfactory.” (나는 새로운 앱을 테스트해 보았다. 결과는 꽤 만족스러웠다.”

“The stock market crashed. As a result, a lot of people lost their money.” (증권시장이 무너졌다. 결과적으로 많은 이들이 돈을 잃었다.)

사실 위 두 문장에서 result의 뜻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a의 경우에는 “The result”가, b의 경우에는 “a result”가 쓰였죠. 왜 그런 것일까요?

답은 바로 ‘개념화’에 있습니다. 두 문장의 화자는 다른 방식으로 result를 개념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첫 번째 문장에서 “result”는 어떤 사건에 대한 결과를 상정하고 있습니다. “사건-결과’를 짝으로 보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하지만 뒤의 ‘as a result’에서는 특정한 사건 이후에 일어나는 많은 결과들 중 하나를 상정하고 있습니다. 증권시장이 무너졌을 때 빈곤층 확대, 자살률 증가, 패션이나 예술 트렌드의 변화 등 다양한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As a result”는 그들 중 하나를 염두에 둔 표현인 것이죠. (이와 비슷한 개념화를 취하는 표현으로 ‘as a consequence’를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상에서 우리는 관사 공부의 두 가지 원칙을 세울 수 있습니다.

1. 관사를 관사로 공부하지 말고 다양한 명사의 활용법으로 공부하라.

2. 명사의 활용법을 명사의 종류로 환원하지 말고 명사에 대한 개념화로 파악하라.

이 두가지 점을 염두에 두고 관사를 공부하시면 조금 더 나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관사공부중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