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관사 – 사소한 것 몇 가지

 

1. 아시다시피 a/an은 단수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부정관사 a/an은 ‘하나’를 나타내는 one에서 파생했지요. 당연히 a books라고 쓰는 건 불가능합니다.

2. a/an이 단수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반면 정관사 the는 단/복수의 개념과 관련이 없습니다. 문맥에 따라서 the book이나 the books 모두 가능한 것입니다.

3. The는 어원적으로 ‘that’과 관련이 있고, 개념적으로는 ‘특정(specify)할 수 있는가’와 관련이 깊습니다.

4. ‘동서남북’ 각각의 방향을 명사로 나타낼 때는 the east, the west, the south, the north와 같이 정관사를 사용합니다. 전치사와 함께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여서 “남쪽으로 뛰어갔다”고 하면 “He ran to the south.”와 같이 “to THE south”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동사 바로 뒤에 방향을 나타내는 말이 나올 때에는 부사로 쓰여서 run south, walk east, drive west 와 같이 관사를 쓰지 않습니다. Turn right, turn left와 유사하죠? 전치사와 같이 쓸 때에는 “turn to the left”나 “turn to the right”로 쓰니까요.

5. 두 개의 대상을 지칭할 때 ‘하나는’, ‘다른 하나는’이라는 표현을 종종 쓰죠. 영어에서는 one/the other를 가장 선호합니다.

이때 the를 사용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두 개 중에 하나를 제외하면 나머지 하나는 정해지는 것이고, 이렇게 특정할 수 있는 대상을 나타낼 때에는 the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름도 정관사(definite article)입니다. ^^

#관사공부중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