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단상 몇

Posted by on Dec 21, 2016 in 강의노트, 단상 | No Comments

1.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다양한 방법을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도 좋지만, 권력과 부조리에 대한 풍자와 반어, 생각을 가두지 않는 예술적 표현을 경험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만드는 것이 더욱 시급하다.

2. 많은 사람들이 “무슨 근거로 그렇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자신에 대한 공격이라 여긴다. 하지만 “무슨 근거로?”라는 질문이야 말로 자신의 논리와 합리적 추론을 펼쳐낼 수 있는 기회다. “왜 그렇게 생각해?”라는 질문을 받으면 심호흡을 몇 번 한 후 당신의 실력을 보여주어라.

3.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는 커리큘럼에 의해 개개인의 ‘내부’에 자라나는 것이 아니라, 커리큘럼을 넘어서는 다수의 행동이 충돌하는 ‘사이’에서 창발한다.

4. 궁극적으로 사고는 개인의 내부에서 외부로 튕겨나오는 완성품이 아니라, 개인과 사회가 교감하고 충돌하는 과정이고 국면이다. 그것이 ‘창의성’이라 불리건 ‘비판적 사고’라고 불리건 말이다.

5. 그러므로 창의성을 키워주겠다는 사람들의 말을 확 뒤집어 보자. 이것이 창의성의 출발일지 모른다. 또한 비판적 사고를 키워주겠다는 이들의 논리를 차근 차근 해부해 보자. 이것이 비판적 사고의 핵심일지도 모른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