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이 단위 암기와 표현 기능

Posted by on Jul 28, 2014 in 말에 관하여, 수업자료 | No Comments

“Every time I lose some weight, I find it again in the refrigerator.” – Aunty Acid (링크)

이 유머의 중심에는 lose와 find라는 반의어의 배치가 있다. (cf. Lost and found) 종속절의 “lose weight”는 물건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이 일시에 드러나지 않는 점진적인 현상인데 반해. 뒷부분의 “find it”은 마치 유실물을 찾는 일시적 사건을 묘사하는 듯하다. “it”은 문법상 weight을 가리키고 있으나 내용상으로 이미 줄어든 체중이 아니라 체중을 보충(?)할 수 있는 음식을 의미한다. 따라서 “I lost an umbrella, but found it yesterday.”라는 문장에서 “it”과 본 유머의 “it” 사이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잡한 언어분석이 필요하진 않다. 그러나 학생들이 비슷한 형태의 유머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암기법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단순히 “lose weight = 체중이 줄다”로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lose + weight”로 성분을 분석하면서 표현을 익혀야 하는 것이다. 표현 기능을 고려한다면 덩이(chunk) 단위의 표현 암기가 능사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