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는 인풋? – 6. 언어학습에서 감정의 중요성에 관하여

‘이해가능한 인풋(comprehensible input)’이 크라센이 강조한 언어학습의 전부는 아닙니다. 그는 ‘정서적 필터’ 가설을 통해 불안과 동기 등의 정서적 요소가 언어습득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 또한 강조하였습니다.

그의 ‘정의적 여과막 가설(Affective filter hypothesis)’에 의하면 언어입력이 언어습득 기제(language acquisition device, LAD)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일종의 필터를 통과해야만 하는데, 이것이 바로 정서적인 요인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덜레이와 버트(Dulay & Burt)가 1977년에 이미 제시한 것으로 크라센이 시초는 아니었습니다.

큰 근심걱정에 휩싸여 있을 때엔 재미난 영화라도 쉽게 몰입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의 뇌가 외부의 자극 즉 영상을 순간순간 온전히 받아들이고 또 처리해 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때 ‘근심걱정’은 일종의 여과막이 되는데, 여기에 영화의 내용이 ‘걸려버리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의적 여과막 가설과 잘 맞아떨어지는 우리말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잘 들어오지 않는다” 혹은 “잘 안들어온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마음이 좋지 않아서 그의 설명이 잘 안들어 오더라”라는 말에서는 ‘좋지 않은 마음’이 설명을 가로막는 벽이 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덜레이와 버트, 나아가 크라센은 “정의적 여과막”이라고 부른 것입니다.

크라센은 정의적 여과막을 형성하는 다양한 정서적 요인을 3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첫 번째는 동기(motivation)입니다. 동기가 높은 학습자와 그렇지 않은 학습자는 언어입력을 받아들이는 정도에서 큰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는 자신감(self-confidence)입니다. 보통 자신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고 해낼 수 있음을 굳게 믿는 사람이 스펀지처럼 언어를 빨아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불안(anxiety)입니다. 불안하면 언어습득이 잘 일어나기 힘들므로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이와 같은 지적은 한국 영어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학생들에게 끊임없이 학습내용을 제시하면서도 이를 소화할 수 있는 정서적인 요인들에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무식하게 하다 보면 된다”나 “무조건 따라하자”는 말에 쉬이 고개를 끄덕일 수 없는 이유죠. 제가 직접 경험했던 다음 두 대화는 학습자의 마음을 배려하지 않는 영어공부의 단면을 가감없이 보여줍니다.

장면 1: 한 수업에서

“한 주에 단어 몇 개 까지 외워 봤어요?”
“900개요.”
“900개요? 어떻게 900개를 외워요?”
“전에 특강인가 해서 매일 학원에 간 적이 있거든요? 그때 하루에 100개씩 시험 보고, 주말에는 200개 씩 봐서 총 900개까지 외워본 적이 있는 거 같아요.”
“그게 가능해요?”
“그냥 대충 단어 뜻 단어 뜻 외우는 건데 어찌저찌 했어요.”
“안 힘들었어요?”
“힘들긴 한데 그냥 공부니까 했어요.”
“…”

장면 2: 원치 않게 합석한 식당 옆자리에서

“OO이 영어는 어떻게 하고 계세요?”
“뭐 집에서 학습지 좀 시키고 있는데 이제 뭐좀 시켜야 될 거 같기도 해요.”
“중학교 가기 전이 중요해요. 가면 초등학교랑 완전히 다르잖아요.”
“그렇다고 하더라고요. 내용도 많아지고 본격적으로 시험도 보고 하니.”
“그럼요. 대비를 해야죠. 저도 아들 몇 달 전부터 OOO학원에 보내고 있어요.”
“아 그래요? 어떻게 잘 하고 있나요?”
“처음에는 악몽을 꾸더라고요. 거의 두 주.”
“두 주나요?”
“네. 꿈에서 학원 선생님이 계속 나오더래요. 엄청난 숙제를 하고 또 시험도 계속 보고요.”
“…”
“근데 두어 주 지나니까 괜찮아졌어요. 지금은 잘 적응해서 다니고요. 성적도 좀 올랐어요.”
“아 그건 다행이네요.”

첫 번째는 얼마 전 한 대학생과 중고교 시절 영어공부에 대해 나눈 대화 한토막입니다. 제가 1년 넘게 외울 단어를 한 주에 외운 셈이더군요. 학원이 재미가 없고 힘들어서 그리 오래 다니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한 식당에서 우연히 합석하게 된 두 어머니의 자녀 영어교육 이야기입니다. 학원에 간 아들이 처음에는 악몽까지 꾸었지만 이내 어려움을 ‘극복’하고 잘 적응해서 영어성적을 끌어올렸다는 ‘성공담’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겐 무서운 공포담이기도 했습니다. 이틀 연속으로 비슷한 꿈을 꾸는 것만도 두려운데 두 주 연속이라니요.

여전히 일부 학원들은 이같은 ‘무식하게 암기하기’ 어휘교수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이 가진 문제는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학생들은 엄청난 단어의 양 때문에 암기 중에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정의적 여과막 가설에 의하면 이렇게 암기하는 단어는 언어습득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다음으로 한국어-영어 단어를 1:1로 대응시켜 암기하는 것을 단어학습의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삼는 것입니다. 문맥없는 단어암기가 명백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은 영어교육 이론들이 한 목소리로 주장하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방학 혹은 방과후 시간에 대한 학생의 자기 결정권 문제입니다. 첫 대화에서 학생은 ‘나머지 공부’를 언급하였습니다. 학원에서 암기시험 결과가 일정 점수를 넘지 못하면 집에 가지 못하게 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학생 인권의 문제와 직결됩니다. 자신의 의사에 반한 나머지 공부는 일종의 ‘강제노동’ 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이 방법은 ‘대량암기’라기 보다는 ‘강압적 암기’라고 불러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한편 위의 에피소드는 크라센의 정의적 여과막 가설이 한국 상황에서 갖는 뚜렷한 한계를 보여줍니다. 그의 가설에 의하면 ‘동기가 높고 자신감이 있으며 불안하지 않은 학습자’는 언어습득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요건을 갖추는 것이 그저 개별 학습자들의 몫일까요? 영어학습에 대한 동기가 떨어지고 자신감을 상실하며 영어 이야기만 나오면 마음이 편치 않은 게 각자가 부족해서 그런 걸까요? 혹시 우리사회의 잘못을 개개인의 잘못으로 둔갑시키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만약 그렇다면 우리는 스스로에게 무슨 짓을 하고 있는 것일까요?

#삶을위한영어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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