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듣기 전략 훈련법 12가지

 

전략 1: 주어진 과제의 목표에 대비한다.

교수전략: 먼저 학생들에게 개념에 관한 질문들(concept questions)을 던져서 듣기에서 주어진 정보를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할지 확실하게 밝힌다. 학생들이 무작정 듣는 것이 아니라 듣기를 통해 수행해야 할 과업(task)에 대해 명확한 상을 갖도록 한다.

전략 2: 다양한 배경지식(background/encyclopedic knowledge)을 활성화하여 들을 내용을 예측(predict)한다.

교수전략: 듣기 지문의 주제 및 화자의 입장 등에 대한 토론을 유도함으로써 듣기 내용을 미리 생각해 볼 기회를 준다. 제목, 삽화, 키워드 등을 통해 듣기 내용을 추측해 보게 한다. KWL (Know/What to Know/Learnt)를 활용한다.

전략 3: 언어적 지식을 통해 내용을 예측한다.

교수전략: 대본(transcript)의 빈칸을 채워넣는 활동(gap-fill activities)을 실시하고, 듣기 후에 학생들이 얼마나 맞았는지 확인하는 활동을 실시한다. 학습목표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빈칸의 개수, 빈도, 빈칸으로 대체될 단어 및 숙어의 종류 등을 결정한다.

전략 4: 들으면서 잘 듣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monitor)한다.

교수전략: 듣기 중간 중간에 일정 간격으로 재생을 멈추고 학생의 이해를 점검하라. “누가 …라고 말했지?” “이번 들은 내용을 이해한 대로 말해봐.” “여기까지 주제가 뭐니?” 등의 질문을 던지라. 학생들의 대답에 대해 ‘맞다/틀리다’와 같이 단순한 피드백을 주기 보다는 그 대답이 흐름에 맞는지, 논리적인지, 답이 맞다면 앞으로 어떤 내용이 나올지 생각해 보도록 하라.

전략 5: 중요하고 필요한 부분에 집중하고 필요치 않은 부분은 대충 듣거나 흘려버린다.

교수전략: 전체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활동과 자세한 정보를 파악해야 하는 과제를 번갈아가며 실시하라. 듣기 활동이 끝나고 가장 중요한 부분과 ‘몰라도 이해하는 데 큰 지장이 안되는 부분’을 구분해 보도록 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토론해 보라.

전략 6: 필기를 통해 주요 정보를 확보한다.

교수전략: 다양한 그래픽 오거나이저를 활용하여 중요한 정보를 필기할 수 있도록 하라. 좋은 필기의 예를 보여주고 약어나 마인드맵 등을 활용한 필기법을 공유하라.

전략 7: 어려운 단어나 고유명사라면 대략 적는다. 철자 등의 정확성은 추후 확인한다.

교수전략: 이런 종류의 훈련을 위해서는 다양한 고유명사가 등장하는 뉴스 듣기가 제격이다. 적절한 지문 듣기 연습을 통해 친숙하지 않은 고유명사가 나와도 당황하지 않도록 훈련한다.

전략 8: 듣기의 주제를 파악하기 위해 키워드를 활용한다.

교수전략: 지문을 두 번째 들려주면서 특정 주제에 해당하는 어휘들(words belonging to a lexical set)을 들어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사용의 장단에 대한 지문이 주어졌다면, 소셜 미디어 관련 단어 및 그의 장점 및 부작용을 표현하는 단어들을 찾아서 적도록 한다.

전략 9: 자신이 이해한 바와 다른 학생들이 이해한 바를 비교한다.

교수전략: 짝에게 혹은 모둠을 만들어 듣고 이해한 바를 이야기해 본다. 특정한 표현을 들었는지를 비교할 수도 있고, 화자가 말하려는 요지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도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정보 이해 및 해석의 차이를 알아볼 수 있다.

전략 10: 정보/이해 확인을 요청한다. (clarification)

교수전략: 학생들에게 “Could you repeat what you said about …?”와 같이 다시 한 번 이야기해 달라고 할 때 유용한 표현을 가르쳐라. 상황에 따라 이런 표현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라.

전략 11: 들은 바를 다시 말로 해보거나 글로 써본다.

교수전략: Dictogloss를 적극 활용한다. 듣기 지문을 여러 번 들려주고 학생들이 모둠을 이루어 이야기를 복원(reconstruct)하도록 한다. (Dictogloss는 듣기 지문을 단어 수준까지 정확히 받아 적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받아쓰기(dictation)와 구분된다.)

전략 12: 화제가 전환되는 지점(transition point)에 주목한다.

교수전략: 접속사 및 각종 화제 전환 장치들을 소개한다. 이들 표현이 나올 때 재생을 멈추고 “자, 방금 들은 마지막 단어가 뭐였지? 그래, on the other hand! 그러면 이 다음에 무슨 내용이 나올까? 왜 그렇게 생각해?” 등의 질문을 던지라.

— 이상은 Wilson, J. J. (2008). How to Teach Listening. Pearson Education Limited. pp. 35-37의 내용을 보강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