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공부의 원칙들 (1): 짝궁과 함께 기억하세요!

단어공부를 위한 첫 번째 원칙은 ‘짝궁과 함께 기억하세요’입니다. 여기에서 ‘짝궁’이라 함은 함께 자주 나오는 단어를 이야기합니다. 영어교육에서는 이를 연어(collocation)라고 부르는데, 좀더 자세히 보면 ‘연달아 나오는 단어, 함께 등장하는 단어’라는 뜻입니다. “Co”가 ‘함께’라는 의미를 ‘locate’가 ‘등장하다’, ‘발견되다’ 정도의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사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단어 암기법은 영어와 한국어를 짝으로 묶어 외우는 방법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transfer – 갈아타다’, ‘disproportionately – 불균형하게’와 같은 식입니다. 단시간에 많은 단어를 암기할 수 있어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연령을 가릴 것 없이 많은 이들이 애용하지요.

하지만 여기에는 심각한 함정이 있습니다. 우리가 단어를 배우는 것은 이해하거나 사용하기 위함인데 단어는 홀로 쓰이지 않거든요. 읽기와 듣기, 쓰기와 말하기 모두에서 문장의 일부분으로 등장하는 것입니다. “Transfer.”나 “Disproportionately.”가 문장의 전부인 경우는 극히 드물지요. Transfer는 주로 ‘to’와 결합하여 ‘transfer to’의 형태로 자주 쓰이고, 이 뒤에는 교통수단이 자주 등장합니다. Disproportionately는 ‘affect’나 ‘impact’와 같은 단어와 결합하여 ‘비율에 맞지 않게 ~에 큰 영향을 미치다’의 뜻으로 자주 쓰입니다. “Transfer”와 “to”, “Disproportionately”와 “affect”를 각각 ‘짝궁단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또다른 예를 생각해 봅시다.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이 동사 ‘입다’를 배웠을 때 이 단어 하나만 가지고 할 수 있는 건 별로 없습니다. ‘입다’ 한 단어를 듣거나 말할 일은 없는 것이죠. 그렇기에 ‘옷을 입다’와 같은 용법에서 ‘상처를 입다’, ‘은혜를 입다’, ‘피해를 입다’ 등과 같은 표현을 알고 있어야만 ‘입다’를 비로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균형”이라는 명사도 마찬가지입니다. 균형의 발음과 철자, 의미를 알게 되었다고 해서 이를 말하기나 작문에 바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최소한 “균형을 잡다”, “균형을 깨다”와 같이 함께 쓰이는 동사를 익혀야 할테니까요. 나아가 “적절한” 균형, “완벽한” 균형 등과 같은 꾸밈말들을 알면 활용의 범위가 더욱 넓어지겠지요.

이처럼 짝궁단어를 익힘으로써 이해와 활용 모두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Strong와 짝궁단어 coffee를 묶어 ‘strong coffee’로 암기하거나, balance 앞에 자주 나오는 동사인 strike를 엮어 ‘strike a balance’로 기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Cut a deal”과 같이 의미가 헷갈리는 연어에는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지요. (‘Cut a deal’은 거래를 깨거나 무산시킨다는 의미가 아니라 거래를 성사시킨다는 뜻입니다.)

짝궁단어의 학습을 위해 가장 좋은 전략은 평상시 읽는 텍스트에서 ‘형용사+명사’, ‘동사+명사’, ‘명사+전치사’, ‘부사+형용사’등의 표현들을 수집하는 것입니다. 읽기자료에서 개별 단어만을 뽑아내는 것이 아니라 짝궁이 되는 단어들도 길어 올리는 방법입니다. ‘단어암기’에 ‘짝궁단어 암기’를 더해 텍스트를 공략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지요.

이와 함께 다양한 연어 사전을 활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웹에서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연어사전은 오즈딕(ozdic.com)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즈딕에서 scream (명사)를 찾으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scream noun

ADJ. high-pitched, loud, piercing, shrill | muffled, stifled | blood-curdling, hysterical, terrible, terrified

VERB + SCREAM give, let out | hear

SCREAM + VERB echo, ring out His screams echoed through the empty house.

PREP. with a ~ She reacted to the news with hysterical screams. | ~ for a scream for help | ~ of screams of laughter/terror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연어사전의 구조는 일반사전과 다릅니다. 정의와 예문, 해당 용례가 중심이 되는 일반 사전과는 달리, scream이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 자주 따라다니는 형용사(ADJ), 동사(VERB), 전치사(PREP)가 나와 있는 것이죠.

우리가 사전에서 단어를 찾은 후 모든 의미와 예문을 외우려 하지 않듯이, 짝궁단어(연어)도 한꺼번에 암기하려 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욱 흝어가면서 기존에 알고 있는 단어를 포함한 표현 몇 가지를 정리해 보는 것만으로도 좋은 공부가 됩니다. 말하기와 쓰기를 공부하는 경우라면 짝궁단어 공부의 가치는 더더욱 올라갑니다.

이미 알고 있는 단어라도 문장 안에서 쓸 수 있어야 제대로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니까요. 그렇기에 지속적으로 연어를 수집하고, 오즈딕과 같은 연어 사전을 활용하여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어의 뜻을 아는 것은 단어 학습의 시작이지 끝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삶을위한영어공부

#초안집필중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