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공부의 원칙들 (2): 기본의미와 확장의미를 함께 고려하세요!

 
단어 공부의 첫 번째 원칙이 짝궁을 함께 기억하는 것이라면 두 번째 원칙은 단어의 의미를 깊게 아는 것입니다. 첫 번째 원칙이 단어들 사이의 어울림에 관한 것이라면 두 번째 원칙은 개별 단어의 ‘내면’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어 안으로 한걸음 더 들어가 보는 것입니다.
 
제가 “run”을 아느냐는 질문을 던진다면 대부분이 그렇다고 대답하실 겁니다. ‘달리다’ 또는 ‘운영하다’라는 뜻을 언급하시면서 말이죠. “그 단어를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어요?”라고 반문하시는 분이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안다”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 추산에 따르면 동사 run은 영어에서 가장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 가짓수가 600개를 훌쩍 넘는다고 합니다. (동사 set이 그 뒤를 따른다고 하네요.) 이 중에는 다음과 같은 용법이 포함됩니다.
 
The bus runs twice a day. (그 버스는 하루에 두 번 운행한다.)
Tears ran down his cheek. (눈물이 그의 뺨으로 흘러내렸다.)
“Two killed in car accident,” ran the headline. (헤드라인은 “자동차 사고에서 두 명 사망”이라고 되어 있었다.)
 
이런 세세한 예들을 모두 포함한다면 우리는 ‘run’이라는 동사를 알고 있다고 하기 힘들 겁니다. 수박 겉핥기 식으로 알고 있다고 하는 게 맞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동사 “run”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의미 외에 추가적인 의미를 고려하여 학습해야 합니다.
 
예전에 고교 독해를 지도하면서 단어학습을 위한 과제를 고안한 적이 있습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독해지문에 나오는 단어를 정리하되 다음 가이드라인을 따르도록 한 것입니다.
 
단어를 정리하는 방법: 먼저 단어를 쓴 뒤 (1)에는 지문에 나온 뜻을 쓰고, 지문에 나온 문장을 그대로 옮겨 씁니다. (2)에는 (1)에 나온 의미를 응용하여 영작한 문장을 적습니다. (3)번에는 사전을 찾아 지문에서 쓰인 의미와 다른 의미를 찾아 뜻과 예문을 적습니다. (4)번에는 (3)번의 의미를 활용하여 영작한 문장을 적습니다.)
 
학생들은 이 과제를 통해 자신이 배운 단어를 다시 한번 복습하고 해당 단어의 새로운 의미를 공부합니다. 각각의 의미를 기반으로 영작을 해봄으로써 단어를 실제로 활용할 기회 또한 갖게 됩니다. 이를 통해 단어의 다의성 즉, 한 단어가 여러 개의 뜻을 갖고 있음을 인지하고 추후 단어 학습시에도 이 점에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들은 대개 여러 개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전에서 단어를 찾아보고 ‘왜 이렇게 뜻이 많아’라고 생각해 보신 경험이 다들 있으실 겁니다. 즉, 다의성은 예외적이라기 보다는 언어 전반에 퍼져있는 현상입니다. 한국어건 영어건 불어건 그 어떤 언어도 예외가 없죠. 그렇다면 이처럼 다양한 뜻을 가진 단어들을 좀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여기에서 단순하지만 효율적인 방식 한 가지를 제안드리려 합니다. 바로 ‘기본의미’와 ‘확장의미’를 긴밀히 연결하여 암기하는 방식으로, 다음 공식(formula)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단어의 기본의미는 A다. 하지만 OOO과 연관되어 쓰이면 B라는 의미를, OOO와 연관되어 쓰이면 C라는 의미를 갖는다.”
 
구체적인 예 몇 가지를 보시죠.
 
(1) 동사 throw는 ‘던지다’라는 기본의미를 갖습니다. 하지만 타인을 향한 태도나 행위와 관련되어 쓰이면 ‘(의심, 비난, 의혹 등을) 제기하다, 퍼붓다’의 의미가 되고, 성격과 관련된 목적어를 취하면 ‘(성질을) 부리다, (성격을) 발산하다’와 같은 뜻이 됩니다. 예를 들어 ‘throw accusations at the government’라고 하면 ‘정부에 비난을 퍼붓다’라는 뜻이 되고, ‘throw tantrums very often’이라고 하면 ‘매우 자주 성질을 부리다’라는 뜻이 됩니다.
 
(2) 형용사 round는 ‘둥근, 원형의’라는 기본의미를 갖습니다. 하지만 숫자와 관련되어 쓰면 ‘대략적인, 어림잡은’의 의미가 되고, 목소리와 관련해서는 ‘풍성한, 부드러운’의 의미가 됩니다. 예를 들어 ‘The size is given in round numbers.’라고 하면 ‘크기는 대략적인 수치로 주어진다’라는 뜻이, ‘She has such a round voice.’라고 말하면 ‘그녀는 굉장히 풍성한 목소리를 갖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3) 명사 hit은 ‘때리기, 타격’이라는 기본의미를 갖습니다. 하지만 유행과 관련되어 쓰면 ‘인기작, 흥행작’의 뜻이 되고, 마약이나 약물과 연관하여 사용하면 ‘1회 투입량’의 의미가 됩니다. 예를 들어 ‘The film was not a hit but mesmerized its viewers.’라고 하면 ‘그 영화는 흥행하진 못했지만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뜻이 되고, ‘The man said he would need another hit soon.’이라고 말하면 ‘그는 곧 마약을 한번 더 맞아야 한다고 말했다.’는 뜻이 됩니다.
 
이와 같은 암기법은 언어의 의미가 사회문화적으로, 또 역사적으로 확장되어 나가는 원리에 부합합니다. ‘Run’이 달린다는 본래의 의미에서 기업을 운영하거나 소프트웨어를 구동시킨다는 의미로 영역을 확장한 것은 사람들이 새로운 맥락에서 기존의 언어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쳇말로 사람들은 ‘갖다 붙이는’ 데 탁월한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이죠. 그렇기에 신체의 움직임과 관련된 ‘run’의 원래 의미를 다른 맥락 (회사운영, 컴퓨터 프로그램 실행)에 적용하여 새로운 의미를 탄생시키는 데 큰 어려움을 겪지 않았던 것입니다.
 
어휘 의미의 확장에 숨겨진 이러한 원리를 단어공부에 활용하면 해당 단어를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Run’을 ‘달리다’로 아는 것을 넘어 run이 가지고 있는 여러 의미들을 알게 될 때 run을 ‘진짜로 안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단어의 내면을 좀더 깊이 살펴봄으로써 단어를 공부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결론적으로 짝궁단어를 익힘으로써 단어의 친구들과 알고 지냄과 동시에, 단어의 기본의미와 확장의미를 함께 고려하여 개별 단어와 더욱 친해짐으로써 더욱 넓고 깊은 단어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삶을위한영어공부
#초안작성중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