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연구

Posted by on May 30, 2019 in 강의노트, 단상 | No Comments

교사들이 다수 포진해 있는 영어교육 석사 커리큘럼의 중심은 실행연구(action research)가 되어야 할 것 같다. 양적연구나 문화기술지, 근거이론이나 비판적담화분석 등의 영역도 유효하긴 하지만 교사들의 삶과 이론, 방법론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데 실행연구만한 틀이 없기 때문이다. 교육을 이해의 대상으로 보는 것을 넘어 늘 새롭게 변화시키고 재창조해야 할 실천의 장으로 보는 것. 이를 통해 평생을 지속할 반성적이며 비판적 실천의 토대를 쌓는 것. 이 방향에 대한 좀더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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