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평가 결과 확인

Posted by on Jul 14, 2020 in 강의노트, 단상, 일상 | No Comments

강의평가를 확인할 때면 가슴이 쿵쾅거리며 숨이 가빠오는 느낌입니다. 대부분의 강의에서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아왔고 나름 자부심을 갖는 수업도 몇 있습니다. 그런데 몇년 전 한 강의평가에서 ‘테러’에 가까운 평을 읽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일부 가혹하리만큼 공격적인 학생들이 있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제게 그런 일이 일어나리라고는 생각지 못했습니다. 다른 학생들의 평은 나쁘지 않았는데 유독 (누구인지 알 것 같은) 한 학생의 코멘트가 트라우마에 가까운 충격을 준 것입니다. 이후 두어 해 강의평가를 확인하지 못했었지요. 머리로는 그 학생이 특이한 케이스라는 생각을 했지만, 마음의 상처가 아물지 않아 강의평가 코멘트를 읽을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많이 극복했지만 여전히 평가를 확인하는 게 버겁네요.

암튼, 이번 학기 대학원 과정에서 개설한 <사회언어학과 영어교육> 수업의 강의평가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실 며칠 어지러운 마음에 까맣게 잊고 있었는데 여러 선생님들의 포스팅 덕분에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요 몇 주 우리사회의 큰 사건들이 준 혼란은 여전하지만 학생들을 떠올리며 미소를 짓습니다. 결국 또 이렇게 학생들에게 기대게 되네요. 가장 흐뭇한 대목은 “모든 학생들을 존중해주신다는 느낌도 많이 받았습니다.”입니다. 갈수록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는 법 만큼이나 진실하게 언어와 사회를 대하는 태도를 나누고 싶네요.

===

<이 강의에서 좋았던 점을 적어 주십시오.>

다양한 관점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수님께서 얘기해주시는 사회언어학의 사례들이 흥미로웠습니다.

관련분야에서 중요한 논의거리들을 두루 훑으면서 중요한 개념들은 교수님께서 자세히 설명도 해주시고 예도 많이 들어주셔서 좋았습니다. 특히, 수업 이후에도 수업과 관련하여 저희의 지식이나 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는 많은 자료들을 알려주시고, 언제나 학생들 입장을 공감 많이 해주시면서 편안하게 잘 이끌어 주셔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을 존중해주신다는 느낌도 많이 받았습니다.

매주 다양한 주제를 접할 수 있었을 뿐만이니라 교수님께서 오픈 카톡방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주셔서 정말 감사했다.

새로 접하는 다양한 사회언어학 이슈를 살펴볼 수 있어서 참 유익했습니다. 수업 시간에 살펴본 읽기자료들이 각 주제를 공부하는데 아주 유용한 시작점이 되었습니다.

교수님께서 매우 열심히 수업을 준비해주셨고,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주셨습니다.

매주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는 사회언어학 세부 분야의 논문을 읽으며 사회언어학과 영어 교육의 연관성과 교육적 함의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한학기 동안 감사했습니다, 교수님!

좋은 가르침 감사합니다.

사회언어학을 실생활과 연결하여 수업을 진행한 부분이 좋았습니다. 처음 사회언어학을 접하면서 새로운 학문에 대한 기대와 걱정이 있었는데, 강의 하나하나가 모두 우리의 실생활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언어학을 폭넓게 접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이 분야를 새롭게 배워보는 입장에서 너무 부담스럽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학문 주제를 다룰 수 있어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이 강의에서 개선할 점이 있다면 적어 주십시오.>

없음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을 한 것이 참 아쉽습니다.

없음

없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