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Horizon: Why do we talk?] 내일 수업 시간에 언어습득에 관한 BBC 다큐를 보며 생각해 볼 질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열 개네요. 모국어 습득에 관심있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영문)

1. Deb Roy의 언어습득 연구는 어떤 방식을 취하고 있는가?

2. 침팬지 등의 동물과 인간의 성대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그 차이가 말을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가?

3. Language Production과 Comprehension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렇다면 이 두 기능은 같은 뇌를 사용하는가? 아니라면 어떤 방식으로 알 수 있는가?

4. 아기는 언제부터 언어 습득을 시작하는가? 신경과학 연구는 아기의 언어 이해 및 습득 시작 시기를 언제로 보는가?

5. 본 다큐에서 소개되는 언어 천재(Language Savant)의 흥미로운 사례는?

6. 촘스키가 직접 이야기하는 “언어가 본성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7. 언어습득에 있어 이른바 금지된 실험(The Forbidden Experiment)는 무엇인가? 이를 어떻게 우회할 수 있는가? 실험의 결과는 언어본능(Language Instinct)을 지지하는가?

8. FOX P2 유전자란 무엇이며 어떤 과정을 통해 발견되었는가?

9. 사회적 필요와 언어의 탄생을 연결시키는 가설은 어떤 주장을 하는가?

10. 인공어를 사용한 Kirby 교수의 연구는 언어의 진화에 대하여 어떤 직관을 제공하는가?

Leave a Reply